美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상 16종 발표...현대차 EV는 제외

강명길 기자 2023-04-18 12:41:10
현대차그룹의 전기차가 미국 IRA 지침에 따라 전기차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됐다. 

미국 재무부는 현지시간 17일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세부지침에 따라 최대 7500달러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전기차 16종을 발표했다.

대상에는 쉐보레 볼트 EUV와 EV, 이쿼녹스 등 모든 GM EV가 포함됐다. 아울러 테슬라 모델Y와 포드 E-트랜짓, 머스탱 등 대다수의 미국 브랜드 전기차가 보조금 지급 대상에 이름을 올렸다. 테슬라 모델3 스탠다드 레인지 후륜구동 모델의 경우 절반인 3750달러의 보조금만 지급된다. 

반면, 현대차와 기아를 비롯해 폭스바겐, BMW, 닛산, 리비안, 볼보 등 브랜드 전기차는 보조금 지급 대상에 포함되지 못했다. 

기존 IRA는 북미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에 대해 7500달러의 보조금을 지급했다. 다만, 지난달 발표된 세부지침에 따라 올해부터는 북미에서 제조 및 조립된 배터리 부품을 50% 이상 사용할 경우와 미국 및 FTA 국가에서 채굴 및 가공한 핵심광물을 40% 이상 사용할 경우 각각 3750달러씩 지급하는 것으로 구체화했다. 

이에 대해 현대차는 성명을 통해 "장기적으로 전기차 계획을 세우고 있다"며 "인플레이션 감축법의 핵심 조항을 활용해 전동화 전환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명길 valeriak97@autocast.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느려서 행복한 신안 증도 이학식당

느려서 행복한 신안 증도 이학식당

국밥이 당길 때가 있다. 전날 과음을 했거나, 비가 부슬부슬 내리는데 쌀쌀한 날이거나, 서양음식을 연속으로 먹었을 때다. 하지만 국밥이 가장 끌리는